모바일 메뉴 닫기
 

Advanced Education

Advanced Education in Global Studies

  • home
  • 뉴스(News)
  • 뉴스(Events)

뉴스(Events)

제1회 한림대학교 모의유엔(UN) 총회 「국제 평화의 꿈을 시작합니다」

  • 조회수 2186
  • 작성자 글로벌학부관리자
  • 작성일 23.09.11

한림대학교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키워줄 '제1회 한림대학교 모의유엔(UN) 총회'.

2023년 11월 1일, 한림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학생회 ‘바다’와 총학생회 'CATCH'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총회를 앞두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대표학생단과 이를 응원하는 글로벌융합대학 18학번 두 졸업 동문을 만나봤다.


 ▲  대표학생, 글로벌융합대학 학생회장 이한길(글로벌비즈니스전공 4학년)/한림대학교 부총학생회장 윤토아(사회학과 4학년)


Q. 모의 유엔이란?

A. 모의 유엔은 MUN이라고도 불리며 Model United Nations의 약자입니다. 실제 UN 회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국제 시사 및 문제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대회이며 참가자는 UN 회원국의 대표가 되어 국제평화의 가치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에 관한 현안을 논의하는 대회입니다. 


Q. WHY 모의 유엔?

A. 국외 뿐만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미 많은 대학,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회입니다. 영어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자료조사, 발표문 준비, 의제에 대한 결의안 작성을 통해 발표 및 협상능력 향상의 기대효과를 바라며 대회를 기획했습니다.


Q. 주요 활동 내용은?

A. 유엔용어 및 결의문 작성법 학습을 위한 사전교육인 비공식회의, 주어진 의제에 대한 결의문 작성 후 공식 총회에서는 국가별 입장문 발표와 질의응답 및 최종 결의안 작성될 예정입니다.


Q. 영어사용에 있어 참가자들이 부담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

A. 한림대학교 모의유엔 총회는 영어와 한국어를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1차 입장문 발표에서만 영어를 사용하며 이후 질의응답, 결의안 작성 및 발표 시간에는 한국어로 진행되기에 큰 부담 없이 대회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Q. 참가자들에게 한마디

A. 한림대학교 전체 학우 대상 대회이다 보니 글로벌학부 학우분들 이외에도 사회복지학과, 러시아학과, 영어영문학과 등 다양한 전공의 학우분들이 신청 및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신청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한림대학교 첫 모의 유엔 대회인 만큼 참가자들과 많은 학우분들의 관심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 졸업 선배들의 응원 메시지

2023.9 - 

KDI 한국개발연구원 국제개발협력센터(CID) 정책연구팀 연구원


2022.9 – 2023.8

런던정경대(LSE) 

Health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석사 


2020.12 – 2021.12

외교부 KOICA(한국국제협력단) 에티오피아 사무소

Young Professional


2021. 2월 글로벌학부 글로벌비즈니스전공 조기졸업


2019. 12 – 2020. 1

태평양아시아협회 청년봉사단(PAS)- 에티오피아 교육봉사활동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제1기 서포터즈


2019. 6 – 2020. 6

주한미국대사관 아메리칸센터-제14기 Youth Coordinator


 우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연습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또 이를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할 기회가 흔하지 않은데 교내에서 이런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한 학생회 분들에게 같은 학부 졸업생으로서 큰 박수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가 대학 생활을 할 당시에도 이러한 기회가 있었다면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가 필수인 석사생활 동안 미리 쌓은 경험을 통하여 조금 더 수월하게 공부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해당 컨퍼런스에 참여할 기회가 있는 여러분이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UN 모의 총회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두고 토론이 진행되는 만큼 참가자들 간 지식 공유를 통해 개개인이 한층 더 성장하는 자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황서영 동문 (글로벌학부 18학번/런던정경대학 석사, KDI 국제개발협력센터(CID) 근무)

[세계를 무대로 한 가치있는 도전]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hallymde1330&logNo=222865032156&categoryNo=62&parentCategoryNo=62&from=thumbnailList



2023.9 - 

UN WHO South Pacific Office(Fiji)

PCE(Pacific Climate Change and Environment) Team

Web and Graphic Design Assistant


2022. 2월 의과학융합전공/디지털인문예술전공 졸업


2022.7 - 2023.7

외교부 KOICA(한국국제협력단) 탄자니아 사무소

Young Professional


2022.1 - 2022.4

LG 생활건강 HDB 디지털마케팅팀 인턴


2021.6 - 2021.10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기획조정팀 청년인턴


2020.6 - 2020.8

휴마트컴퍼니(스타트업) 마케팅팀 인턴


2019.8 - 2021.6

한림대학교 학보사 그래픽 편집기자


올해 2월 학부를 졸업하고, 9월 16일자로 UN WHO 남태평양 사무소에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모의유엔총회 개최를 축하하며, 해외취업 혹은 국제기구 진출에 관심이 있는 후배님들에게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 또한, 학부 시절 해외취업 시장에 늘 호기심과 관심이 많던 학생이었는데요. 이 신선한 소식을 전해 듣고는 후배님들의 멋진 도전을 응원하고 싶었습니다. 꿈만 꾸는 것에서 나아가 본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경험을 직접 만들어나가는 후배님들을 보며 제 대학생활도 되돌아보게 되더라구요. 


 이번 제1회 모의유엔총회 활동이 후배님들에게 좋은 경험이자 자극이 되길 바라며, 관련해 조언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편하게 컨택해주세요. 호기롭고 멋진 대학 생활을 응원합니다!


▲  강수민 동문 (융합인재학부 18학번, UN WHO South Pacific Office 근무)

[2022 청년 해외진출 성장스토리 공모전 우수상]

아프리카의 푸른 보석, 탄자나이트만큼 반짝거릴 스물 여섯 나의 청춘

https://www.youtube.com/watch?v=esPm1TY8AO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