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Advanced Education

Advanced Education in Global Studies

  • home
  • SGS News
  • Events

Events

정보법과학전공 수강생 2020학년도 2학기 LINC+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금상 수상

  • 조회수 404
  • 작성자 글로벌학부관리자
  • 작성일 21.02.05


2020학년도 2학기 LINC+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금상 수상


정보법과학전공 Capstone Design Seminar 수강생들이 각 팀별 활동을 통해 2020학년도 2학기 LINC+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참여,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SMiES 팀장 최희성 학생(정보법과학전공, 18학번)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팀명: SMiES(Sending Message in Emergency Situation)

● 팀장: 최희성(정보법과학전공, 18학번)

● 팀원: 동문정(정보법과학전공, 18학번) 백지원(정보법과학전공, 16학번), 고은서(글로벌비즈니스전공, 17학번), 윤수지(의과학융합전공, 17학번)

● 주제명: 악세서리를 활용해 긴급상황에 긴급신호 발신 가능한 제품


Q1. 해당 제품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저희가 이 제품을 개발하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사실 현대사회에서 범죄는 수도 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가 늘 존재하고 TV 접하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사람들은 “설마 내가 범죄의 대상이 되겠어?”라는 생각을 마음 한 켠에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계기로 강원지방경찰청 방문자를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각종 범죄예방 제품이나 호신무기 구매를 고려한 적이 없다고 답하였습니다. 또한 112 긴급 애플리케이션을 아는 사람도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SMiES는 범죄예방에 있어 기존 제품들의 문제점, 구매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많은 회의를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능성 휴대폰 케이스 제품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제품이나 애플리케이션은 신속성 즉, 제품을 발동시키는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원클릭 형식의 제품도 있었지만, 실수로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사이드에 버튼을 넣어 슬라이드 형식으로 전개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물론 이는 투터치-원클릭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MiES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범죄 증거 및 GPS 수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연락처로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메시지에는 버튼을 누른 시점의 GPS 주소와 녹음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증거를 통해 범죄 수색이나 범인식별에도 도움이 됩니다. SMiES는 범죄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노인 등 모바일 지도를 읽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길을 잃었을 때 SMiES 제품을 이용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Q2. 캡스톤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는데, 이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비록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지 못해 많은 아쉬움을 남겼지만, 장윤식 교수님의 캡스톤 수업을 통해 좋은 경험을 했고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특히, 계획의 수립뿐 아니라 자신의 역량의 정도를 알고 진행할 수 있는 계획인지를 인지하는 것도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소 계획에 맞게 진행하지 못했다는 것이 그런 점에서 팀장인 저의 역량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COVID-19로 인해 많은 아쉬움을 남겼지만 그런 저희의 프로젝트가 금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200여 팀 중에서 수상했다는 것만으로도 기쁜데 금상일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따라와 준 저희 팀원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